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헌혈 전, 헌혈 후 주의사항

by 헬시박스 2024. 2. 16.
반응형

헌혈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헌혈 전과 후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혈하시기 전에 한번 보시고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헌혈의 종류: 전혈헌혈? 성분헌혈? 헌혈 가능 기준)

(헌혈의 장점 5가지)

(헌혈하고 씨월드 고속훼리 할인받으세요!- 제주 배편)

 

헌혈 주의사항
헌혈 전, 후의 주의사항들을 확인해 보세요

 

헌혈 전, 헌혈 후 주의사항

헌혈 전

 

과음 및 과로를 피해주세요

헌혈 전날에는 과도한 음주나 과로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헌혈은 혈액의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헌혈 전에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헌혈 후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은 최소 4시간 이상은 취해야 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헌혈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헌혈 과정에서 혈액이 추출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으며, 몸에 너무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헌혈 전날에는 최소 4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반응형

치료 목적으로 먹는 약은 3일이 지나야 합니다

헌혈 전에는 특히 혈액 희석제나 항응고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한 경우 의사와 상의하고 충분한 기간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헌혈전에 다른 약을 복용하였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에 헌혈 여부를 결정하시기를 권합니다.

 

2끼 이상의 공복은 안됩니다

헌혈 전에는 공복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 후 헌혈에 임하세요. 몸에 에너지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혈액을 잃게되면 회복에 상당한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헌혈 후

 

헌혈 직후 5~10분 정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헌혈 후에는 몸을 쉬게 해주고, 특히나 헌혈 직후에는 잠시 어지러울 수 있으니 5-10분정도 상태를 관찰해가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헌혈 후 4시간 동안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시고,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헌혈 후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액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체내의 철분을 보충하세요. 헌혈을 하고나면, 우리의 몸은 줄어든 혈액을 보충하기 위해 많은 일을 합니다. 혈액의 주 성분이 되는 수분과 철분을 잘 보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혈부위의 반창고는 3~12시간 정도 붙이고 계세요

헌혈 후에는 혈관이 조금 더 빨리 회복되도록 채혈 부위에 약간의 압박을 유지하세요. 

 

헌혈한 팔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무거운 물건은 들지 마세요

헌혈 후에는 특히 헌혈한 팔에 부담이 되는 활동을 자제하세요. 일상적인 활동은 무리가 없겠으나, 과도한 운동이나 사용은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헌혈 직후 흡연은 삼가 주세요

혈액 순환이 예민해질 수 있으므로 헌혈 후에는 흡연을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러움증이 크게 느껴질 수 있답니다.

 

헌혈 후 첫 식사 전까지는 음주를 피해주세요

헌혈 후에는 혈액의 복구를 돕기 위해 음주를 자제하세요. 혈액의 총량이 줄어들어 있는 상태이며, 혈액을 만드는데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음주로 인한 알코올 분해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음주를 피해주세요.

 

헌혈 후 24시간 동안은 심한 육체 운동을 피하세요

헌혈 후에는 혈액의 복구를 위해 심한 운동을 피하고 가벼운 운동만 하세요. 마찬가지로, 헌혈 직후의 급격하거나 심한 운동은 몸에 많은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헌혈 당일 간단한 샤워는 괜찮지만 사우나나 목욕은 피해주세요

헌혈 후에는 사우나나 뜨거운 목욕은 급격한 혈액순환을 일으키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샤워정도는 괜찮습니다. 

 

혈액검사 결과 통보서는 10~15일이 지나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헌혈 후 혈액검사 결과에 대한 통보는 헌혈 후 약 10~15일 후에 받게 됩니다.

 

헌혈증서는 재발급되지 않으니 잘 보관하세요 (2022년 9월22일 이후는 재발급 가능)

헌혈증서는 재발급되지 않는답니다. 헌혈증서는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보관하세요.

 

헌혈을 하신 후에는 헌혈을 하신 혈액원의 연락처를 잘 받아두시고, 혈액검사 결과 통보서를 받지 못하신 경우나,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하셔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헌혈은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큰 기부입니다. 헌혈 전후에는 위의 주의사항을 잘 지켜 안전하고 건강한 헌혈을 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헌혈의 장점 5가지

헌혈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천을 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지요. 헌혈을 하면 생각보다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여러 건강상 이점과 더불

hbox.tistory.com

 

급격히 증가하는 소아비만, 해결방안은?

최근에 대한비만학회가 발간한 '2023 비만 팩트시트'에 따르면, 소아, 청소년 비만 유병률은 10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특히 남아의 유병률이 2.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소아비만은 현재 전 세계

hbox.tistory.com

 

 

급성장염 완화에 효과적인 음식

누구나 한번쯤 겪게 되는 장염. 그중에서도 급성장염은 급격한 복통과 설사 증상을 보이므로, 걸리게 되면 며칠간 호되게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리 회복하려면, 몸에 기운이 있어야

h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