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급격히 증가하는 소아비만, 해결방안은?

by 헬시박스 2024. 2. 8.
반응형

최근에 대한비만학회가 발간한 '2023 비만 팩트시트'에 따르면, 소아, 청소년 비만 유병률은 10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특히 남아의 유병률이 2.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소아비만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건강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과도한 체중은 어린이의 건강을 위협하며, 만성적인 질병과 심리적인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에는 문제가 드러나지 않더라도, 아이가 성장하여 살아가는 동안, 꾸준히 지속적으로 건강상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 만큼,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햄버거
소아비만을 예방하려면, 식습관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소아비만이 증가한다?

소아비만이란?

소아비만은 어린이나 청소년이 과도한 체중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질량지수(BMI)가 95번째 백분위 이상인 어린이가 비만으로 분류됩니다. 다시 말해 BMI가 상위 5%일 때, 소아비만으로 이야기합니다. 

반응형

특히, 복부비만도 최근 10년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2021년에는 소아·청소년의 복부비만 유병률이 17.3%로 조사되었습니다. 남아의 경우 2012년 대비 3.1배 증가한 22.3%, 여아의 경우 1.4배 증가한 12.1%의 복부비만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BMI가 개개인의 체격이나 체구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는 만큼, 5%에 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소아비만이 아니니 안심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소아비만이라고 하면, 더욱 체중증가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고, 근접한다해도 체중조절에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소아비만의 원인

왜 소아비만이 증가하고 있는 것일까요? 누구나 떠올리는 답이 정답입니다. 바로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신체활동 부족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복부비만의 증가세가 크다는 것은 활동량의 부족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아주 크다는 이야기 입니다. 

 

또한, 고칼로리 음식의 과다 섭취와 간편식, 균형잡히지 않은 식단,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사용증가가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해 어린이들의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이야기 일 것입니다. 물론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가정 내 문화 등도 소아비만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10년간 꾸준히 소아비만이 증가하였다는 것은 아마도 우리의 생활습관과 깊이 연결이 되어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소아비만 영향은?

소아비만이 있을 경우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비만은 당장의 문제를 초래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방간,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 우울증 등 각종 성인병을 비롯하여 다양한 건강문제와 직결되어 있기도 합니다. 자신감의 저하로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소아비만 해결책은?

소아비만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건강한 식습관 교육: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을 가르치고 건강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체활동 증진: 정기적인 운동은 어린이의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족 단위나 학교에서의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의 신체활동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가정 내 환경 조성: 가정에서는 건강한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스크린 타임을 제한하고 실외 활동을 촉진하는 등 건강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 정부와 사회 차원의 지원: 소아비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사회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품의 접근성을 높이고, 교육 및 프로그램을 통해 소아비만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사실 소아비만의 예방과 개선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누구나 실천하지는 않는 것들이지요. 특히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직은 미숙한 우리 아이들에게 있어 보호자의 올바른 인식과 노력이 절실하다 하겠습니다. 

 

마무리

소아비만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하여, 소아비만과 소아비만의 영향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아비만은 어린이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이며 아이의 평생을 좌우할 수도 있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올바른 식습관 교육과 신체활동 증진에 있는 만큼, 노력만 한다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아이를 돌보는 입장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협력하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린이 식습관-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5가지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라는 말이 있듯, 어린 시절에 몸에 익힌 식습관은 평생의 식습관을 좌우합니다. 그만큼 어린 시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잘 확립해 두면 눈에 보이지는 않겠지만 평생의 건강

hbox.tistory.com

 

 

어린이 성장호르몬 치료- 효과는? 부작용은?

내 아이의 키가 반에서 작은 편이거나, 아이가 보다 더 큰 키를 가지게 되기를 원할 때, 성장호르몬 치료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어린이의 성장호르몬 치료는 키 자람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

hbox.tistory.com

 

 

 

내 아이가 ADHD? ADHD의 증상, ADHD의 진단

발달장애의 한 종류인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되도록이면 빨리 알아채고, 빨리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어려움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h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