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정제 탄수화물? 얼굴 못생기게 만든다?

by 헬시박스 2024. 3. 9.
반응형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식사시간도 아껴야 하는 때가 많습니다. 특히 아침식사는 간단한 토스트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 식사에 선택한 음식이 우리의 외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식사가 얼굴의 매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도한 정제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는 이야기는 많이 있어왔는데, 외모까지 못생기게 만든다니......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키먹는 남자
정제 탄수화물이 외모의 매력도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이란?

우선, 정제 탄수화물이 뭔지 알아볼게요.

정제 탄수화물은 곡물, 과일 또는 채소에서 추출된 재료를 다양한 제조과정 후에 우리가 먹기 좋게끔 제품화되어 나오는 탄수화물입니다. 이 과정에서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제거되어 단순한 탄수화물만 남게 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대표적인 정제 탄수화물로는 백설탕, 고당분 시럽, 백미, 흰 빵 등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손쉽게 많이 섭취할 수 있어서 좋기는 한데요, 문제는 탄수화물만!! 많이 섭취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정제 탄수화물은 높은 당분 함량을 가지고 있어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이에 따른 인슐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정제 탄수화물 섭취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영양소의 부족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영양 균형을 깨뜨리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정제 탄수화물의 섭취가 온통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영양소의 균형 없이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제품으로 나오는 정제 탄수화물의 섭취를 적정량으로 줄이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빈곤한 시대, 빈곤한 환경에서는 탄수화물을 효과적으로 섭취가능한 정제 탄수화물 제품이 좋겠으나, 고영양 고열량 시대에 놓인 우리는 반대로 건강을 위해서, 탄수화물의 섭취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제 탄수화물이 외모에 영향을 미친다?

앞의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 정제 탄수화물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아침 식사가 얼굴의 매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는 'Plos One'이라는 국제 저널에 게재되었으며, 20~30대 남성 52명과 여성 5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실험 대상자들은 정제 탄수화물이 풍부한 아침 식사와 비정제 탄수화물이 중심인 아침 식사를 각각 제공받았습니다. 정제 탄수화물 식단에는 프렌치 바게트와 잼, 사과나 오렌지 주스, 설탕이 들어간 차와 커피가 포함되었고, 비정제 탄수화물 식단에는 버터, 치즈와 통밀빵, 사과, 오렌지 주스, 설탕을 넣지 않은 차와 커피가 제공되었습니다.

 

이후, 여러 자원자들에게, 각각 식단의 식사를 한 사람들의 외모가 얼마나 매력이 느껴지는 지를 평가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실험 결과,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아침 식사를 한 경우에는 대상자들의 얼굴이 보다 덜 매력적으로 평가되었답니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를 정제 탄수화물이 급격히 혈당을 상승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혈류량과 피부에 영향을 준 결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음식에 따라서 우리의 외모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알아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어찌 보면 단순한 음식 선택만으로도 우리의 외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특히 아침 식사에는 영양 균형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탄수화물을 먹어야 되는 건가요?

 

건강한 탄수화물 식단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는 평상시에 여러 가지 음식을 통해서 탄수화물 섭취를 하게 됩니다.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그리고 우리의 외모에 더욱 도움이 될까요? 

 

통곡물 섭취: 되도록 정제를 거치지 않은, 통곡물은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백미가 아닌 현미, 귀리, 보리, 콩 등의 다양한 곡물을 선택하여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빵도 하얀 식빵보다는 통곡물로 만든 빵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일과 채소 섭취: 과일과 채소는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여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탄수화물이 많은 우리의 식단에는 더욱 중요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조화된 식사 구성: 탄수화물만을 중심으로 한 식단이 아니라, 단백질과 함께 조화된 식사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근육 건강을 유지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 섭취: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속박감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곡물, 과일, 채소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여 식이섬유 섭취량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제 탄수화물 최소화: 정제 탄수화물은 과도한 섭취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인슐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정제 탄수화물을 최소화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자연적인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정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는 들어왔지만, 정제 탄수화물이 우리 외모의 매력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니, 먹는 것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아침식사를 보다 균형 있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을 완전하게 먹지 않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럴수록 더욱 균형 잡힌 식습관에 신경을 쓰셔서 모두들 건강과 매력적인 외모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급격히 증가하는 소아비만, 해결방안은?

최근에 대한비만학회가 발간한 '2023 비만 팩트시트'에 따르면, 소아, 청소년 비만 유병률은 10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특히 남아의 유병률이 2.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소아비만은 현재 전 세계

hbox.tistory.com

 

 

헌혈하고, 씨월드고속훼리 할인받으세요

제주도 배편을 찾고 계신가요? 아니면 제주도 자차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2024년 한 해 동안, 헌혈을 하신 분들에게 제주-목포 구간, 제주-진도 구간 씨월드고속훼리 요금우대 혜택을 드린다

hbox.tistory.com

 

 

도파민? 행복호르몬 도파민의 중요성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도파민은 뇌에서 중요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입니다. 여러 가지 신경전달 물질 중에 우리가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일까요?

h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