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헌혈하는 방법은? 지정헌혈?

by 헬시박스 2024. 2. 17.
반응형

헌혈을 종종 하셨던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헌혈의 방법과 과정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렇지만 처음 헌혈을 계획하시거나 오래 전에 하셨던 분들이라면 헌혈을 하는 과정이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헌혈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환자를 지정하여 헌혈을 하는 지정헌혈이라는 것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헌혈하는 방법

1. 헌혈 장소 찾기

헌혈을 하시고자 한다면, 우선 헌혈을 하실 수 있는 장소를 찾으셔야 할 겁니다. 

헌혈은 가까운 '헌혈의 집' 이나 '헌혈 버스' 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하실 겁니다. 아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헌혈의 집 찾기

헌혈버스 찾기

 

전혈헌혈은 운영종료시간 30분 전, 혈장은 1시간 전, 혈소판은 1시간 30분 전에 접수가 마감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헌혈 장소 예약하기

특정한 시간에 헌혈을 하시기를 원하신다면 예약을 해 두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예약없이 찾아갈 경우 상황에 따라 바로 헌혈을 진행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헌혈의 집이나 헌혈버스를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에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 회원가입 필요)

헌혈의 집, 헌혈버스 예약

 

또한, 단체헌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일정 협의 후에, 원하는 장소에 헌혈버스나 별도로 마련된 임시 공한에서 헌혈을 시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헌혈하기

정하신 시간과 장소에서 헌혈을 하실 수 있습니다. 헌혈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헌혈과정
헌혈과정

  1. 헌혈기록카드 (전자문진) 작성
  2. 헌혈상담
  3. 헌혈 (혈장헌혈은 30-40분, 성분헌혈은 1시간 -1시간 30분 소요가 됩니다. )
  4. 휴식, 헌혈증서 수령 (헌혈 후 휴식실에서 음식과 다과를 제공해 줍니다.)
  5. 헌혈혈액 검사결과 조회 (헌혈 후 10일 정도 지난 뒤에 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혈액검사 결과는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및 헌혈앱 '레드커넥트'에서 본인 확인 후에 검사결과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레드커넥트 앱 설명 및 설치 페이지

 

지정헌혈이란?

헌혈자가 의료기관 및 환자를 지정하여 헌혈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원하는 환자에게 자신이 기부한 혈액이 공급되는 것입니다. 

 

지정헌혈을 원할 경우에는 '지정헌혈의뢰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지정헌혈시에는 반드시 수혈될 혈액의 종류 및 수혈 받을 병원 등에 대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지정헌혈시에 꼭 필요한 것들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 환자 또는 환자의 보호자에게 얻은 '수혈자 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지정헌혈 안내문 필요)
  • 헌혈자 본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지정헌혈을 받은 혈액은 지정헌혈혈액 공급가능 병원에서 수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정헌혈혈액 공급가능 병원

지정헌혈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헌혈 전에 정확한 관련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헌혈하는 방법과 지정헌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헌혈관련 모바일 앱인 '레드커넥트'를 이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헌혈에 관한 예약관리를 비롯하여 편리하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헌혈 후에 혈액검사결과와 지난 검사결과의 추이도 확인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헌혈의 장점 5가지

헌혈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천을 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지요. 헌혈을 하면 생각보다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여러 건강상 이점과 더불

hbox.tistory.com

 

 

헌혈하고, 씨월드고속훼리 할인받으세요

제주도 배편을 찾고 계신가요? 아니면 제주도 자차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2024년 한 해 동안, 헌혈을 하신 분들에게 제주-목포 구간, 제주-진도 구간 씨월드고속훼리 요금우대 혜택을 드린다

hbox.tistory.com

 

 

과일과 채소 건강한 세척방법

형형색색 건강한 과일과 채소. 다양한 색을 자랑하는 과일과 채소는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항산화물질을 듬뿍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과일과 채소는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

h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