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와 독해력
- 독해력 부족, 디지털 독서의 영향?
- 독해력 기르기
최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청소년이 문장 이해력 하락폭이 두드러지게 크다고 알려져 많은 우려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한국 학생들의 독해력과 문장을 이해하는 문해력의 하락폭이 매우 커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서와 독해력에 대해서, 독해력 부족이 디지털 독서의 영향인 건지 살펴보고, 독해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독서와 독해력
독해력
독해력은 글이나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이야기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는 독해력이 단순히 국어성적에 연관된 능력이 아니라, 모든 과목의 이해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독해력 부족은, 단순히 학창시절의 학업에만 그치지 않고, 평생에 걸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어릴 때 독해력을 잘 키워주는 것이 간과하기 쉬우면서도 아주 중요한 교육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문제는, 최근들어 한국학생들의 독해력, 문해력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것인데, 요즘 초등학교 학생들이 단어를 이해하지 못해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이 점점 커진다고 하니, 학부모를 비롯해 교육계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도 합니다.
독서와 독해력
일반적으로 독서를 많이 하면, 독해력이 향상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도 그렇다고 밝혀져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린 나이에 독서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각에서는, 청소년들이 최근에 미디어에 자료에 많이 노출이 되면서 덩달아 청소년의 독해력도 낮아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 청소년의 3명중 1명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한다고 하며, IT강국인만큼 더 많은 청소년들이 미디어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인 듯합니다.
독해력 부족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서 큰 변화는 바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수업이나 교육이 매우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작년 '교육연구리뷰'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독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분석 결과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독서는 종이책을 읽는 것보다 독해력의 증가 효과가 없었다는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연구에는 30개국 47만명의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학생들이 종이로 된 책을 읽을 때 독해력 향상 효과가 6-8배 높은 것으로 나왔다고 하니, 큰 차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연구팀은, 그 이유를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배너등의 광고가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다양한 어플 등이 집중력을 떨어뜨릴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또한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다수의 가벼운 글과 내용상 문법상 부정확한 글들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일리 있는 이야기 인 듯합니다. 생활의 변화로 저 역시도 많은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 글을 읽고 자료를 찾고 하지만, 모니터 화면으로 글을 읽는 것과, 실제로 인쇄된 종이로 글을 읽을 때는 분명 차이가 있음을 느낍니다.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인쇄된 글을 읽을 때 활성화된 뇌와 디지털기기를 통해 무언가를 읽을 때 활성화 된 뇌의 영역이 다른듯한 느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느낌입니다만, 분명 집중도에서 차이는 있다고 봅니다.
독해력 기르기
독해력을 기르는 것은 분명, 단시간에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많은 글을 읽어보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독해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 글을 읽을 때, 요약해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글을 읽고 나서, 내용을 다시금 되새기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글을 읽고, 읽은 글에 대한 질문이 어떤 것이 나올지 예상을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글을 읽고, 다음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 예상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청소년기에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독서보다는 종이에 인쇄된 글이 독해력 향상에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하니, 되도록이면 실제 책으로 많은 독서를 하면 분명 독해력 기르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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