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정신장애? 한국인이 겪고있는 정신건강 문제

by 헬시박스 2024. 5. 17.
반응형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개인의 정신건강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뉴스나 신문에서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가 피부로 느끼고 있는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5년 단위로 우리나라의 정신건강 실태를 조사하고 있는데요, 한국인의 정신건강 현황의 변화를 잠시 살펴보고자 합니다. (참고: 보건복지부, 2021년 정신건강실태조사)

우리나라사람들의 정신장애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정신장애 유병률

정신장애의 유병률은 모든 종류의 정신장애를 포함하여, 겪게될 확률을 이야기합니다. 

반응형

정신장애의 유병률

한국에서의 정신장애 1년 유병률은 전체적으로 8.5%로, 이는 약 355만 명의 사람들이 지난 1년 동안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니코틴 사용을 제외한 정신장애의 유병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평생 유병률은 전체적으로 27.8%로, 성인 4명 중 1명이 평생 한 번 이상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한민국이 많은 사람이 행복한 나라라고 하기에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성인 4명중 1명꼴로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한다는 것은, 이제는 정신장애가 결코 남의 이야기일 수 없다는 말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사회적으로 본인이 정신장애가 있음을 밝히기를 꺼려하는 분위기를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더 많은 사람이 겪고 있는 문제일 수 있다고 봅니다.  

 

정신장애별 유병률

 

  • 우울장애: 1년 유병률은 전체 1.7%였습니다. 그 안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2.2배 높았습니다.
  • 불안장애: 1년 유병률은 전체 3.1%였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2.9배 높았습니다.
  • 알코올 사용장애: 1년 유병률은 전체 2.6%로, 남성이 여성보다 1.9배 높았습니다.
  • 니코틴 사용장애: 1년 유병률은 전체 2.7%로, 남성이 여성보다 9.8배 높았습니다.

우울장애와 불안장애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던 것에 비해, 알코올장애와 니코틴장애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네요. 성별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라고 여겨집니다. 

 

자살사고와 자살계획

성인의 10.7%가 평생 한 번 이상 심각하게 자살을 생각했으며, 이 중 2.5%는 자살 계획을, 1.7%는 자살을 시도했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자살시도자의 71.3%가 한번 이상 정신장애를 겪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정신장애가 자살 생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봅니다.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

정신건강서비스 이용률은 정신과 상담이나 진단 등을 이용한 것을 말합니다. 즉, 정신장애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치료하고자 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조사결과, 정신장애가 있는 사람 중에서 평생 동안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비율은 12.1%에 불과하며, 지난 1년 동안의 이용률은 7.2%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국가들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미국은 43%, 캐나다는 46% 등의 수치를 나타내는 것과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신장애를 쉬쉬하는 사회적인 분위기와도 맞아떨어진다고 보여집니다. 최근 들어 인식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마무리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한국인의 정신건강 실태를 바탕으로 정신건강서비스의 접근성 강화와 정신장애의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합니다. 

 

정신건강문제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우리 모두가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지원과 이해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욱이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다양한 정신장애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정신장애에 대한 보다 열린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 보이며, 대부분의 정신장애는 조기발견과 적절한 조치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 만큼 정신장애에를 대하는 우리의 인식이 변해가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장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과 정신건강

앞선 글에서 장내 미생물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소화와 면역, 스트레스 감소 등 우리 건강의 전반적인 많은 부분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장내 미생물이 중요한 이유는?) 프로

hbox.tistory.com

 

 

나도 우울증? 우울증 자가진단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겪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도 문득문득 '나도 우울증 아니야?'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울증에 대해서 잠시 생각해 보

hbox.tistory.com

 

 

스트레스 중독 자가진단

앞선 글에서 스트레스 중독, 아드레날린 중독이 우리 신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스트레스 중독? 아드레날린 중독?) 스트레스 중독은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쌓여

hbo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