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천연소화제? 소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소화효소

by 헬시박스 2023. 2. 14.
반응형

천연소화제-여성이-배에-손을올리고-있는사진

맛난 음식을 많이 먹고, 소화가 잘 안 되는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럼 우리는 소화제를 찾게 됩니다. 소화제에는 소화를 돕는 소화효소가 들어있어서 소화불량을 해결해 줍니다. 이처럼 우리의 소화를 도와주는 소화효소들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천연소화효소입니다. 소화효소를 가지고 있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효소가 들어있는지, 빠르고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

소화효소가 풍부한 음식의 첫 번째는 파인애플입니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bromelain) 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합니다. 파인애플을 먹을때 혀를 아리게 하는 성분이 바로 브로멜라인입니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능력이 탁월하고, 더불어 염증억제와 상처 치유 및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성분을 추출하여 약제로도 만들어집니다. 더불어 위장의 염증을 줄이고 위장장애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효소이므로, 육류나 유제품 섭취시 소화를 도와줍니다. 파인애플의 연육작용을 고기 요리에 이용하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관련 글: 파인애플의 효능)

 

파파야

파파야에도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습니다. 파파인(papain)이라는 효소로서, 단백질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인애플처럼 고기 연화제나 소화보조제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파파인에도 항염증, 항균 작용이 있어서, 옛날 열대지방 사람들은 상처가 났을 때 민간요법으로 파파야를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파파야의 파파인을 정제하여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제품도 나왔을 만큼 단백질 분해 능력이 좋습니다. 

 

키위

키위에는 액티니딘(actinidain) 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있습니다. 키위를 먹을때 혀가 아린 느낌이 드는 것도 액티니딘이 입안의 단백질을 분해하기 때문입니다. 키위도 요리할 때, 연육과정에서 많이 사용을 합니다. 단백질의 분해와 흡수를 도와서 위와 장을 편하게 하고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망고

망고는 아밀라아제(amylase)라는 소화효소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아밀라아제는 우리의 타액에도 들어있는 대표적인 탄수화물 소화효소 입니다. 참고로, 동물에는 알파 아밀라아제가, 식물이나 균류에서는 베타 아밀라아제가 존재합니다. 아밀라아제는 전분등의 복합 탄수화물을 몸에 흡수하기 좋은 단당류로 분해해 줍니다. 이렇게 식물에 함유된 아밀라아제는 식물의 열매에 있는 탄수화물을 당류로 분해하여, 열매가 달게 만들어 줍니다. 망고는 소화를 돕고 식이섬유, 비타민이 많아 우리에게 아주 유익합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고 나서 먹는 망고는 소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지방의 대사와 소화에 필요한 리파아제(lipase)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리파아제는 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 같은 작은 분자로 분해하여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아보카도는 소화불량과 속이 불편한 것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상으로, 우리에게 유용한 대표적인 천연소화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건강한 음식의 섭취와 소화는 건강한 생활에 필수이자 근본입니다. 오늘도 건강한 식생활을 즐기시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챙기셔서 편안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